all-that-travel/travel-tips

해외에서 운전시 꼭 필요한 '국제운전면허증' 발급받기

자용인 2009. 10. 1. 04:53
Booking.com



해외에서 운전시 꼭 필요한 몇가지들을 알려드리고자 이렇게 포스팅합니다.
요즘 제가 새벽에 포스팅하는 일이 잦아졌네요 ^^;; 요즘 만성피로에 몸이 고단함에도 불구하고,
뱀파이어처럼 저녁에 정신이 말똥말똥해지네요. ㅎㅎ

해외에 나가서 렌트카나 지인의 자동차로 운전하시고 싶으신분들에게 꼭 필요한 몇가지와 방법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렌트카로 해외의 멋진 풍경들을 감상하면서 드라이브를 하는것도 하나의 추억이겠죠?

먼저 해외에서 운전시 국내에서 출국하기전에 꼭 체크해야할 목록입니다.

1. 국내운전면허증
2. 국제운전면허증
3. 여권
꼭 이 3가지를 함께 소지하고 계셔야합니다. 국내운전면허증을 소지하지 않고 해외에서 국제운전면허증만 가지고 운전하셔도 무면허 운전을 하는것과 같은 처벌을 받사오니, 꼭 함께 소지하고 운전을 하셔야 합니다.

자~ 그럼 이제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에 필요한 준비물
- 국내운전면허증, 여권, 여권사진 3.5cm x 4.5cm 1장, 수수료 7,000원

위 준비물들을 챙기셨으면 현재 거주하신 곳에서 가장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을 찾아갑니다.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을 찾으시려면 전국운전면허시험장 위치를 확인해주세요.


운전면허시험장에 가시면 위와 같은 국제운전면허발급 창구가 있습니다.

발급창구에 가시면 국제운전면허 신청서가 있습니다. 신청서를 작성하시고 7,000 주고 수입인지를
구매한뒤 붙이시고, 발급창구에 여권과 국내운전면허증 그리고 신청서 그리고 챙겨온사진을 줍니다.
신청서 작성할때 여권과 본인이름 영문표기내용이 완벽히 일치해야합니다.

신청하시고 기다리시면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해줍니다. 아싸~!

이제 국제운전면허증으로 운전하기에 앞서 몇가지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을 알려드릴께요.

국제운전면허증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체류기간이 길다면, 현지에서 운전면허증을 취득하시는게 좋습니다.

미국에서 운전하실경우 해당주마다 이 국제운전면허증을 달리 해석하기때문에, 먼저 알아보시고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어떤 주에서는 유효기간을 1개월만 인정하기도 하고, 어떤 주에서는 아예 안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외국인으로 등록되어 거주하는 자가 출국하여 외국에서 국제운전면허증을 교부 받고 당해 출국일로부터 3월 이내에 일본에 재입국한 경우에는 그가 소지한 국제운전면허증의 효력을 인정하지 않기로 하고 2002.6.1부터 시행중에 있습니다. 따라서 이에 해당하는 사람이 국제운전면허증으로 일본에서 자동차 등을 운전할 경우에는 무면허운전으로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에서 발급받은 국제운전면허증으로 운전 가능한 나라는 제네바 협약국에 가입된 나라들입니다.
여행가시는 국가가 제네바 협약국인지도 꼭 체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운전면허시험관리공단 웹사이트 에 가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